2022. 5. 23. 17:11ㆍ일상/거상
안녕하세요! 종호 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산시설(농장) 에서 삼색채경단을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생산시설 관련된 정보를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거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생산시설에 대해 서술되어 있습니다.
생산시설에는 무기장, 갑주장, 공장, 농장, 목장 으로 총 5개가 있습니다.
생산시설은 캐릭터 당 1개만 보유 가능하며, 획득 경로는 경매 또는 유저간의 거래 입니다.
(신용등급 30 이상 필요)
위 이미지에 작성된 내용 중
'생산시설에 현재 작업중인 생산 물품의 작업량이 없는 시점부터 거상 시간으로 190일 후에는 초기화 됩니다.'
라고 작성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실텐데요.
게임 자체가 불친절하고 개선도 없고 패치도 마땅한게 없는 개노잼 게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는 채로 접는 경우가 많아서....
생산시설을 자동으로 리셋 시키고 경매에 넣어버림으로써 생산시설의 순환을 추구한 듯 보입니다.
거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생산시설 중 농장에 관한 내용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농장 이라는 생산시설에서 가질 수 있는 내부 건물인 창고, 농경지, 과수원, 방앗간 이 있으며,
농장이 위치한 마을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개선되지 않는 이 게임의 특성상, 해당 생산시설인 농장에서는 내부건물 중 창고와 방앗간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제작하게 될 삼색채경단은 농장의 내부건물중 '방앗간' 에서 제작합니다.
삼색채경단 30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감자 1개,
절구,
가위,
노동(작업량) 90
이 필요 합니다.
절구 와 가위 같이 '도구' 로 표기되는 아이템들은 창고에 보관해두기만 하면 됩니다.
(1개만 넣어두니까 가끔 사라지는것 같길래 조금 넉넉하게 보관 합시다.)
(사실상 불필요한 설명이긴 합니다.)
삼색채경단은 포만감을 채워주는 아이템이며, 거상은 채집 또는 전투(사냥)시 포만감이 감소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삼색채경단 1개는 400의 포만감을 채워줍니다. (최대 포만감 4000)
채집시 분당 포만감 50 감소,
전투(사냥)시 '레벨 + 50' 만큼 포만감 감소.
(따로 거상 홈페이지 내에서 작성되어 있는 감소 공식은 없으며, 유저들이 경험으로 찾아낸 내용인 듯 합니다.)
내부건물의 창고는 모든 생산시설에서 필요로 합니다.
생산시설을 가동할때에 필요한 도구를 보관하기도 하며,
가동 완료 후 제작되는 아이템들이 보관되는 곳이기도 하기에 필수로 창고가 있어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삼색채경단 제작에 필요한 도구인 가위, 절구가 들어가있고 원료인 감자도 들어가 있습니다.
창고에 직접 아이템을 넣는건 3만개 까지 가능하며, 무게의 제한이 없습니다.
생산시설에서 생산되어 창고에 완성품이 누적되는 경우에는 개수의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제작으로 인해 완성된 삼색채경단 3만개 이상 누적 가능)
감자는 '싸전' 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불필요한 설명이긴 합니다.)
싸전을 보유하고 있는 마을이여도 감자를 판매하지 않을 수 있으니,
지도 를 키셔서 '아이템' 기준으로 감자 를 검색하면 판매하는 마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제작에 들어가는 도구인 '절구' 와 '가위' 를 검색하시면 판매하는 마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거상을 할때에는 물품의 '개수' 에 따라서 사는 가격 및 판매 가격이 달라졌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개수가 작아져도 가격이 달라지지 않는 듯 하네요.
제작에 필요로 하는 원료, 도구를 창고에 보관 후 삼색채경단을 클릭하여
생산 을 누릅니다.
생산에 관련된 창이 표시되며, 생산량과 임금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생산량은 3만개 입니다.
임금은 최소 100원 부터 최대 30,000원 까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10원 부터 였던것 같은데 어느새 패치된 듯 합니다.)
임금을 측정하고 결정을 누르면 현재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돈에서 나가게 되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업량 * 10 만큼의 세금이 존재하며, 생산 도중 일정량의 작업량이 감소되었을때 생산을 취소하더라도 임금, 세금, 재료는 돌려주지 않습니다.)
측정된 임금에 따라 NPC가 작업량을 깎아주는 시스템이 되어 있는데,
임금에 따른 작업량 공식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다른 참고 사항으로는
거상 시간 1시간 = 현실 시간 2분,
거상 시간 24시간(1일) = 현실 시간 48분,
NPC가 작업량을 깎아주는걸로 인하여 작업량이 0 이 되었을 경우에는 완성품이 바로 창고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오전 6시와 오후 4시에 아이템이 창고로 들어가며,
(또한, 창고가 꽉 찬 상태에서 아이템이 완성 되었을 경우에는 창고를 비우더라도 같은 시간에 들어옴)
수작업 또는 작업의 달인(캐시아이템, 거래가능)으로 작업량을 감소시켜 완성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창고로 들어옵니다.
감사합니다.
거상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관련된 내용들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하게 작성이 되어 있으면 좋을텐데,
20년이나 된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고작 이런 내용들을 서술해주는게 그렇게 힘든 일인가 생각이 드네요.
게임을 하다보면 개선해야 될 점이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는데 개선이 안되는거 보면 참 안타깝다는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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